영유아 체온 관리 방법 체온계 추천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체온 측정’입니다. 특히 신생아와 영유아의 체온은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죠. 그렇다면 아기의 체온은 왜 그렇게 중요하고,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함께 알아보도록해요.

아기와 성인의 체온 차이 알아보기

아기 체온

일반적으로 성인의 체온은 약 36.5도~37.5도 사이입니다. 하지만 아기는 조금 다릅니다. 신생아의 경우 체온은 약 36.5도~37.7도 사이로, 성인보다 조금 높습니다. 아기의 체온은 그들의 신체 활동과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체온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의 체온 범위

대부분의 성인은 36.5도~37.5도 범위에서 체온을 유지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체온 범위로, 이를 벗어나면 건강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아기의 체온 범위

신생아의 경우, 체온이 36.5도~37.7도 범위에서 체온을 유지합니다. 아기의 신체는 아직 성인처럼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체온 조절 능력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기는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체온이 반응 할 수 있어요.

아기의 체온의 중요성 깊게 파악하기

아기의 체온은 그들의 기초 대사율과 건강 상태를 나타냅니다. 발열이나 체온 저하는 아기에게 각종 질병이나 이상 상태의 징후를 나타낼 수 있어요. 체온이 너무 높거나 낮을 경우, 즉각적인 조치와 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건강 상태 확인

체온은 아기의 건강 상태를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발열이나 체온 저하는 아기의 건강 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체온 측정은 필수입니다.

질병 초기 증상

체온은 아기의 질병 초기 증상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체온의 급격한 변화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적잘한 관리와 감시가 필요해요.

다양한 체온 측정 알아보기

귀 체온계

아기가 약간 커지면 사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이 간편하고 결과도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항문 체온계

매우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아기에게 불편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드랑이 체온계

안전하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어요.

체온별 대처방법

  • 정상 체온 (36.5도~37.5도)
    특별한 조치는 필요하지 않아요. 아기를 편안하게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할수 있게 도와주세요.
    – 아기의 체온을 꾸진히 체크하며 큰 변화가 없는지 지켜보세요.
  • 미열 (37.6도~38.4도)
    옷을 벗겨 아기의 체온을 조절해주세요. 물을 자주 먹이며,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휴식을 취할수 있게 해주세요.
    – 체인오 계속해서 오르지 않는지 키져봐야 합니다.
  • 고열 (38.5도 이상)
    소아과 전문의 혹은 119에 전화하세요. 필요하다면 해열제 또는 해열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체온을 낮추기 위해 아기에게 물을 충분히 먹이고 얇은 옷을 입혀주세요.
    – 신생아 때 고열을 앓게 되면 심각한 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하세요.
  • 저체온 (36.4도 이하)
    아기를 따뜻한 담요로 감싸주세요. 저체온은 아기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따뜻한 환경에서 체온을 빠르게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기가 계속해서 체온을 유지하지 못하면, 소아과 혹은 119에 전화하세요.

체온 관리, 체온 내리는 방법

아기의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옷을 적당히 입혀주세요. 너무 많은 옷을 입히면 체온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집 내외의 온도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외출 시에는 아기를 따뜻하게 감싸 주세요. 아기가 발열 시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옷차림

계절이나 환경에 따라 아기에게 옷을 입혀줍니다. 너무 두껍게 입히면 체온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습도 도절

실내의 습도도 체온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건조하거나 너무 습한 환경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환기가 잘 되고 신선한 공기가 있는 환경에서 아기를 눕혀주세요.

미온수 마사지

미온수에 적신 손수건으로 아기를 닦아주면 체온이 조금씩 내려갈 수 있어요. 단, 아이가 너무 싫어하면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겨드랑이, 목 부분을 닦아주면 열이 쉽게 내려갑니다.

의료 상담

아기의 체온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즉시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계 추천

BRAUM 브라움 체온계

  • 모델명
    브라운 써모스캔 IRT6520 등 다양한 모델이 있음
  • 가격
    70,000원~100,000원 다양한 금액대 형성
  • 추천하는 이유
    – 간편한 위생관리를 위한 체온을 재는 부분에 캡을 씌웁니다.
    – 국내 AS 가능합니다.
    – 정확한 체온으로 엄마들 사이에서 유명한 체온계입니다.

참고

어린이 해열제 아세트아미노펜 콜대원키즈펜 신제품 출시

어린이 해열제 올바른 복용법 4가지

경기도 수원 권선구 소아과 추천 리스트

소아 감염병 종류와 대처방법 4가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