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 쓰는 아이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 5가지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힘들게 하는 순간 중 하나는 아마도 아이가 떼를 쓸 때일 거에요. 떼를 쓰는 아이의 행동은 부모님의 스트레스를 높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행동 뒤에는 아기만의 이유와 감정이 숨어있어요. 오늘은 아기가 왜 떼를 쓰는지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떼가 심해지는 시기는 몇살 때 부터

때 쓰는 아이 대처방법

아기의 떼 쓰는 시기는 주로 ‘돌쟁이’단계인 1세부터 두드러지게 시작되요. 2세를 향해 가면서 이러한 떼 쓰기는 더욱 심해져 감당하기가 조금 버거워 지죠. 이 시기는 아이의 자아정체성과 독립성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와 부모나 주변 환경과의 갈등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3세부터 4세에 걸쳐 조금씩 진정되기 시작하지만, 아이의 성격과 기질, 그리고 부모의 대응 방식에 따라 그 시기와 강도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요.

아기가 떼를 쓰는 이유

  • 표현의 부족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가 정말 어려워요. 그래서 기분이 안 좋거나 원하는 것이 있을 때 떼를 쓰며 그 상황을 표현합니다.
  • 관심 받고 싶어서
    아기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싶어해요. 때로는 주변의 관심을 끌기 위해 떼를 쓸 수 있어요.
  • 환경적 요인
    너무 시끄러운 환경, 피로, 배고픔 등 불편한 환경적 요인도 아이가 떼를 쓰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독립성
    2세 경, 아이는 자신만의 독립성을 발견하기 시작해요. 이때 아이는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여 하며, 이 과정에서 떼를 쓰기도 합니다.

떼 쓰는 아이 대처하는 방법 5가지

첫째,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 화가 났구나, 기분이 안 좋니?’와 같이 아기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해주는 것은 아기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일관된 태도로 대응해야 합니다.
떼를 쓰는 아이에게는 항상 일관된 태도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떼를 쓴다면, 그것을 끝까지 주지 않는 것이 좋고 그 다음에도 안된다는 것을 확실히 알려줘야 해요.

셋째, 주변에 위험한 물건은 다 치워주세요.
아기가 떼를 쓰며 물건을 던지거나 할 때 안전에 주의해야 해요. 위험한 물건들은 아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아요.

넷째, 아기가 잘 참고 넘어갔다면 그에 따른 보상을 제공해주세요.
아기가 좋은 행동을 할 때 그것을 칭찬하고 보상해주는 것은 아기에게 긍적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요.

다섯째, 혼자만의 시간을 가끔 주는 것도 필요해요.
아기도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떼를 쓸 수 있어요. 아기에게 적절한 휴식과 혼자만의 시간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아요.

맺음말

아기의 떼 쓰기는 때로는 부모님을 지치게 하고 답답하게 만들 수 있어요. 그러나 아기의 떼 쓰기 뒤에는 아이만의 이유와 감정이 있어요. 부모님의 이해와 격려, 그리고 사랑으로 아기의 감정을 안정시켜주세요. 함께하는 시간이 더욱 소중하고 행복한 순간으로 남을거에요.

참고

떼 쓰는 아이 연령 별 훈육 방법과 훈육 중 주의할 점

영유아 놀이가 아이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중요한 이유

우리 아이 자폐스펙트럼 증후군 주요 증상 및 특징

아기 미디어 증후군 부정적 영향과 긍정적 영향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