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프 치는법, 여름에 간편하고 쉽게 치는 TIP!!

햇볕이 따가운 여름에는 필수로 필요한 캠핑 장비가 있습니다. 그것은 타프. 쉽게 칠 것 같았던 타프는 막상 쳐보려면 너무 어렵죠. 어쩌면 텐트보다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타프를 쉽고 간편하게 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타프 치는 법 생각보다 정말 쉽습니다.

그늘막, 타프는 왜 필요할까?


꼭 있어야 하는 이유

여름과 가을철에는 꼭 있어야 하는 타프. 그 이유는 비를 피해 거실 공간을 만들기 위함이고 또 다른 이유는 따가운 햇볕을 피하기 위해서 입니다. 거실 공간을 만들 수 없는 구조의 텐트(타프+이너텐트 조합)를 가지고 다니면 타프로 공간을 만들고 그 아래에 자신만의 공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외선을 피해 우리의 피부도 보호할 수 있죠.


타프의 편의성

타프는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캠핑 장비 중 하나입니다. 나무에서 떨어지는 낙엽으로부터 보호받아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고 갑자기 떨어지는 비도 막아줍니다. 그리고 그늘이 없는 캠핑장에서는 그늘을 만들어 주어 시원하게 지낼 수 있어요.

타프의 종류와 선택


타프의 종류

타프의 종류

타프의 종류는 렉사 타프와 헥사 타프, 두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렉사 타프가 가장 대중적인 타프이며 직 사각형 모양의 타프입니다. 헥사 타프는 직사각형 모양이 아닌 가오리 형태의 모양으로 공간 활용도를 고려하신다면 렉사 타프, 감성 캠핑이 목적이신 분들은 헥사 타프를 선택하셔서 즐기시면 될 것 같아요. 또한 헥사 타프는 메인 폴대를 2개 사용하고 사이즈도 작은 편이라 짐을 줄이고 싶은 미니멀 캠퍼에게도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선택하는 방법

일단 원단을 봅니다. 300D와 500D의 원단 중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요즘은 감성캠핑을 많이들 즐기시는데 원단은 필요 없다 하시는 분들은 면 타프로 구성된 이쁜 것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감성 캠핑이 아니라면 숫자가 높은 원단으로 제작된 타프를 고르세요. 추가로 블랙 코팅이 되어있는 타프가 있는데 무조건 타프에 코팅이 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타프 설치 위치선정

타프의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설치할 위치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먼저, 해가 지는 방향을 고려해서 타프의 위치를 선정해주세요. 가능한 햇빛이 덜 비추는 방향으로 해주시고 해가 이동하는 경로를 생각해서 그늘이 오래 머물도록 위치를 선정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바람의 방향도 생각해서 타프가 바람의 영향을 덜 받도록 해주세요. 안정적인 로프와 폴대, 팩을 사용해서 바람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로프의 조절

타프의 로프 조절은 정말 중요합니다. 먼저, 타프를 펼쳐놓고 각 모서리를 폴대로 고정합니다. 강력하고 튼튼한 폴대를 사용하여 타프가 날아가지 않게 혹은 무너지지 않게 해주세요. 그리고 타프의 폴대에 연결한 로프를 적절히 조절하여 텐션을 줍니다. 너무 팽팽할 경우 바람에 큰 영향을 받게 되어 쉽게 무너질 수 있고, 그렇다고 너무 느슨하게 하면 우리가 머무는 공간이 불편할 수 있어요. 그리고 비가 오는 날에는 물이 흐르도록 로프를 조절하여 물길을 만들어 주거나 타프 중간에 무게가 나가는 물체를 매달아 주면 쉽게 물길을 만들 수 있어요.

타프 치는법


렉사타프

출처 : 키친맨 렉사타프 치는 법


헥사타프

출처 : 키친맨 헥사타프 치는 법
  1. 타프를 바닥에 펼친다.
  2. 메인 폴대 꽂는 곳에서 성인 걸음으로 앞으로 두걸음, 양옆으로 두걸음 팩을 던져 놓습니다.
    미리 팩을 박아둘 경우 나중에 수정해야 할 일이 생기니 일단은 던져 놓고 위치를 조정합니다.
    여기서 팩은 무조건 큰 걸로 준비해주세요. 짧은 건 나중에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 때 금방 빠져버립니다. 무조건 30cm 이상의 커다란 팩을 준비하세요.
  3. 파란색 보조 폴대 꽂는 곳에서 성인 걸음 앞으로 두걸음 팩을 던져 놓습니다.
    메인 폴대를 자립시킨 후에 팩을 박으면 정말 편합니다.
  4. 메인 폴대를 타프 고리에 꽂고 스트링을 걸어서 타프를 자립시킵니다.
    메인 폴대 2개를 꽂고 스트링을 연결하면 타프가 스스로 서게 됩니다. 메인 스트링을 팽팽하게 당겨주시면 되요.
  5. 보조 폴대를 타프 고리에 꽂고 스트링을 걸어줍니다.
  6. 스트링에 있는 스토퍼를 사용하여 타프를 팽팽하게 만들어주고 각 위치에 던져 놓았던 팩들을 바닥 끝까지 박아주세요. 바닥 끝까지 박지 않으면 아이들이 뛰어다니다가 걸려서 넘어질 수 있어요. 정말 위험합니다.


팩 혹은 로프를 묶을 자리가 없다면 어떻게 하나요?

근처에 있는 나무 혹은 울타리를 최대한 이용하시면 됩니다. 캠핑하러 다니시다 보면 타프를 칠 각이 안 나올 때가 많은데요. 저희 같은 경우 커다란 타프를 사용하고 있어서 가끔 텐트에 걸쳐 치기도 하고 팩이나 로프를 묶을 각이 안 나오면 나무에 묶거나 울타리에 묶기도 합니다. 이렇게 저렇게 해도 많이 어려우신 초보 캠퍼들도 계시죠? 너무 어려워하실 필요 없이 캠핑장에 상주하고 계시는 캠장님께 도움을 요청하시면 흔쾌히 도와주시는 분들도 계세요.

여름에 타프를 이용하면 더위와 햇빛으로부터 시원하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타프 치는법을 잘 익히셔서 시원한 여름 캠핑을 즐겨보세요.


참고

프리모리 폴대, 슬라이드 폴대 내돈내산 리뷰 장점 5가지!

DOD 도플갱어 아웃도어 가마보코3M 추천 하는 10가지 이유!

DOD 가마보코3M 이너텐트 추천하는 이유 4가지

답글 남기기